5. 주일미사 복사 매뉴얼
1. 입 당
∘ 미사 시작 20분전까지 복사복으로 갈아입는다. (기본복장 : 흰색 상의, 검정 바지&양말, 검정 구두).
∘ 제의방에서 복사의 기도를 한다.
∘ 미사 시작 15분전에 대복사가 제대촛불 켜고, 소복사가 호야를 씌운다.
∘ 5분전에 신부님 제의 앞에 선다(대복사-왼쪽).
∘ 신부님 제의 입고 고상에 절할 때 같이 절하고 즉시 신부님→대복사→소복사 순서로 입당 위치.
∘ 1/2보씩 천천히 입당해서 신부님과 함께 절하고(고상→제대 順), 신자들을 향해서 선다.
2. 말씀의 전례
∘ 본기도 후 신부님이 앉은 후 앉는다. (신부님보다 먼저 앉지 말 것).
∘ 1・2독서 후 ‘알렐루야’ 할 때 신부님과 같이 일어나 제대에 절하고 독서대 양편에 마주보고 선다.
∘ 복음 봉독 후 바로 자리로 가서 앉고, 강론 후에 일어나서 신부님이 자리에 앉으신 후 자리에 앉는다.
∘ 신부님이 일어나실 때 같이 일어나서 제대 앞에 선다(신경→보편지향기도).
3. 예물 준비
∘ (보편지향기도의 마침기도 끝나면) 신부님과 함께 예물을 받고, 주수상으로 가서 성작과 성합을 제대로
옮기고, 포도주병(대복사)과 물병(소복사)을 신부님께 드리고, 물그릇과 수건을 신부님께 드린다.
∘ 물그릇과 수건을 주수상에 갖다 놓고, 제대 양편에 마주보고 선다.
※ 헌금봉헌이 계속되면 신부님이 앉으심(같이 앉고), 신부님이 일어나면 제대 양편에 마주보고 선다.
4. 성찬의 전례
∘ ‘거룩하시도다’ 끝난 후 장궤한다(대복사는 즉시 종 칠 준비).
∘ ‘聖 변화’ 기도 할 때(양손으로 성작을 덮음) 종을 치고(띵~똥~), 성체와 성혈을 거양할 때(띵~),
성체와 성혈을 내리고 신부님이 절할 때(똥~) 종을 친다.
∘ ‘마침 영광송’(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...)과 “아멘” 끝난 후 일어선다.
∘ 평화의 인사 : “평화의 인사를 나누십시오.”하시면 먼저 신자들을 향해 절하고 → 신부님과 절하고 → 복사끼리 절한다.(신부님이 신자들에게 내려가면 복사도 내려가 양편에 서서 대기-해설자, 지휘자 옆)
∘ ‘하느님의 어린양’ 때 신부님과 함께 제대에 절한 후 장궤하고(신부님 혼자 기도문 외우며 가슴을 한 번 친 후 제대에 절함-하느님의 어린양 끝남과 무관하게, 절한 후 장궤), ‘영성체송’ 끝나면 일어선다.
∘ 신부님이 성체와 성혈을 영하신 후, 복사는 영성체 위치로 내려가 서서 영성체 한 후 신부님 양편에
(신부님과 수녀님의 양편에) 선다.
∘ 성체분배가 끝나면 대・소복사는 제대 아래에서 제대에 인사하고 제대 양편에 마주보고 선다.
∘ 신부님이 성합을 감실로 옮기시고 감실에 절할 때 같이 절하고, 신부님이 제대쪽으로 오시면, 소복사는 대복사쪽으로 이동하고, 대복사는 주수상으로 가서 물병을 가져와서 신부님께 따라 드린다.
∘ 대복사는 빈 쟁반을 제대위에 올려놓고 신부님이 성작을 쟁반위에 올려놓으시면 대복사는 주수상에 갖다놓고 신부님 뒤편에 선다.
5. 마침 예식
∘ ‘영성체 후 기도’ 후에(또는 전에) 신부님이 공지사항 알린다고 앉으라고 하면 복사도 자리에 앉고 ‘공지사항’ 끝나면 다시 원위치 한다.
∘ 강복 때에 복사들도 합장한 채 고개를 숙이고 성호를 긋는다.
6. 퇴 장
∘ 파견성가 시작할 때 신부님을 따라 제대에 절하고, 제단 아래로 내려가서 고상에 절한 후 퇴장 행렬. (퇴장 시는 빠른 걸음)
∘ 퇴장하여 제의방의 처음 위치에서 고상에 절하고 신부님과 인사한다. 인사 후 신부님이 제의 벗으실
때 복사들은 제의를 받아들고 제대 뒤편 제의방으로 가져가 옷장에 걸어놓는다.
∘ 파견성가 끝나면 둘이 같이 나가서(소복사 끌대 지참) 제대에 절하고 켤 때의 역순으로 대복사가 먼저 호야를 벗기고, 소복사가 촛불을 끈다.
※ 원칙
1) 복사의 움직임 기준은 신부님의 동작이다.(제단에 오르내릴 때에는 신부님 뒤를 따른다)
2) 신부님이 절하실 때 복사도 같이 절한다.(고상, 제대, 복음서, 감실 등)